[1]가족의 삶의 양상
중국인거리의 주인공은 외할머니와 어머니, 아버지, 그리고 텍스트의 전개에 따라 점점 불어나는 형제들과 함께 살아가고 있다(텍스트의 초반에는 ‘다섯 명의 아이들’ 이었으나 마지막 장면에서 어머니가 ‘여덟 번째 아이’를 출산하면서 형제는 여덟 명으로 불어난다.) 주인
중국인의 거리」와 낙태 후 여성의 고통스런 모습과 사회의 규범에 의해 어머니 되기를 거부하는「번제」를 통해 모성에 대해 알아보고, 후기 작품은 삶과 죽음을 함께 보여주는「옛 우물」을 이용해 모성성에 대해서 알아본다.
또, 이를 통해서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모성성과 작가가 보여주는 모
거리
엄마는 아버지의 죽음이 무지함이라고 생각하고, 오빠를 데리고 서울로 데리고 간다. 그리고 이젠 나를 데리러 내려온다. 나는 할머니와의 이별이 아쉽긴 했지만, 어쩔수 없이 엄마 손에 이끌려 서울로 올라가게 된다. 하지만, 막상 가보니 집은 현저동의 산꼭대기의 단칸방 이었고 엄마는 기생
있는 가운데 적의와 살의의 충동에 사로잡힌 인물, 왜곡된 성과 불모의 성, 독기가 가득 찬 편집광적인 인물들을 보여 준다. 파괴와 탈출의 시도가 상징적으로 이루어져 있고 때때로 밖으로 표현되더라도 그것은 일상적 삶으로 복귀가 불가능함을 상기시킴으로써 비극적 인식을 더하는 것이다.
2. 오정희의 「중국인거리」평론 요약
(1) 오정희론
작가 오정희에 관한 많은 평론들이 오정희문학의 주제, 형식, 묘사 등에 대해서 연구해왔다. 이 연구들은 주로 오정희의 소설이 인간의 '존재론적 비극'을 다루고 있으며 인간 내면에 대해 탐구하고 있다고 분석해왔다. 그리고 오정희의 운문적
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됨 - 사설이 중요
- 현존하는 향가 : 삼국유사 14수 + 균여전(균여대사의 향가) 11수 + 고려 초 향가 2수 = 27수
통일신라 때에 편찬된 삼대목(신라향가의 성과 과시, 최초의 화집)은 전하지 않음
(4) 내용 : ① 민요계열 : 「서동요」「풍요」
② 서정계
문학 연구”(Literary Studies in Action)는 한국문학을 공부하는 개인적인 목적과 한국문학코스에서 요구하는 목적, 너무나 안이하게 생각했던 한국문학의 범주와 한국문학에서 정전의 존재 등 여러 가지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었다. 무엇보다도 다시 한번 각자가 왜 한국문학을 택했는지 돌아보게 했다는 점
오정희와의 비교를 통해 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신경숙 작품의 특징을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90년대 여성적 글쓰기와 미시 담론적 글쓰기의 경향이 신경숙을 통해 대표적으로드러나는데 있어, 어떠한 한계를 가지고 있는가를 살펴봄으로써 90년대 여성 작가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찰하여 보기로
. 페미니즘과 문학
1) 일반적 이론
① 페미니즘의 정의 - 기존의 남성 중심적인 전통에서 여성은 여성 자체가 아니라 결함 있는 남성으로 간주되었다. 페미니즘은 이러한 사회의 모순 속에 특수한 형태로 내재해 있는 여성문제를 포착해 내고 올바른 전망을 제시하려는 일련의 움직임을 지칭한다. 곧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1968년 대학 2학년때. 중앙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부에 「완구점 여인」당선. 사실상 의 습작기 시작.
1969년 단편 「주자」를 《월간문학》에 발표.
1970년 서라벌예술대학 문예창작과 졸업. 조교로 근무. 「산조」, 「직녀」를
《월간중앙》, 《월간문학》에 각각 발표.